위무위의 블로그

안구건조증 치료를 피하고 싶었어! '눈관리 10계명 본문

삶 사랑 일상

안구건조증 치료를 피하고 싶었어! '눈관리 10계명

위무위 위무위 2016.12.21 00:53

 *안구건조증과 증상

 건조한 겨울철이면 심한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수험생들은 오랜 수험생활에서 급격하게 나빠진 시력 때문에 콘택트 렌즈등을 착용하고 렌즈트러블로 안구건조증을 겪기도 하는데요. 안구건조증은 눈물샘에서 분비되는 눈물의 양 자체가 줄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눈에 눈물이 없다는 것은 건조하다는 얘기인데 눈물의 역할 중에 하나인 미생물 침입을 방지하는 보호역할이 떨어져서 결국 따끔거리는 증상이 생기게 되죠.오랜기간동안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거나 만성 결막염인 경우도 마찬가지로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위험이 큽니다. 또 라식,라섹 수술을 받은 사람들도 일시적인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안구건조증 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이물감,건조함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 질환

안구건조증은 습도가 60%이하로 떨어지는 가을,겨울에 특히 심한데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눈과 관련된 광고입니다. 이해되시죠?]

  
  -안구 건조증 증상-  

  *낮에 눈부심이 있어 자꾸 눈이 감긴다.
  *바람이 불면 눈물이 더 쏟아진다.
  *눈이 따갑고 건조한 느낌이 든다.
  *잘쓰던 렌즈에 문제가 자꾸 생긴다
  *안과에서 결막염 치료를 받아도 효과가 없다.
  *새근거리고 눈물이 난다.
  *이유없이 자주 충혈된다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느낌이 있다
  *눈에 막이 낀듯 하고 실같은 누꼽이 자꾸 생긴다
  *책을 읽거나 운전을 할때 쉽게 눈이 피로해진다
  *눈이 가렵거나 따갑고 시린느낌이 든다.
  *눈꺼풀이 무겁고 머리가가 아프다.
  *지속적인 독서나 컴퓨터 작업이 견디기 어렵다
  *건조한 곳이나 밀폐된 공간에서 열이 나는 느낌이 든다
  *눈이 뻑뻑하다.

 해당사항이 많으면 많을 수수록 안구건조증이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항목에 응답을 할 정도면 중증이상이라고 생각되니 꼭 안과를 찾으셔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예방은 결국 '버릇'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안구건조증이 의심된다면, 예방을 위한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예방을 위한 버릇-
1. 건조해진 눈에 눈물 보층 (안구건조증 치료중에 가장 중요합니다.)
2. 콘택트렌즈의 정확한 관리법 지키기 (안구건조증 치료중이라면 안경을 착용)
3. 주변의 습도를 높여 눈물이 마르는 것을 방지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이나 화분사용)
4. 히터나 선풍기의 바람이 직접 눈에 닿는 것 방지 (머리말릴때 드라이기도 눈을 향하면 안됨)
5. 노트북, 스마트북, 모니터 이용시 바른자세와 일정거리 유지
   (장기간 불편한 자세로 시청하면 안구건조증 원인이됨)
6. 노트북, TV시청시 눈보다 낮은 위치에 배치(눈물이 적게 마르는 효과가 있음)
7. 머리염색, 헤어스프레이 사용 및 눈화장 자제 (직접적인 자극을 줄 수 있음)
8. 외출시 바람막이용 안경 사용 (충분히 안경이 크면 효과적)
9. 안구건조증 심한경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도움이 됨
10 생리식염수등은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을 삼가
11.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 시켜서 깨끗하게 유지

[풋볼채널광고인데 재미있네요]

 

 안구건조증의 경우 심하면 각막에 손상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각막의 궤양, 흉터로 통증이 오거나 심한경우는 시력을 상실하기도 하는데요. 대부분의 안구건조증 환자는 안구에 모세혈관이 많고 충혈이 자주 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눈커풀(뒤에)에 충혈이 많이 있게 되면 염증이 쉽게 생길 수 있어 이것만으로도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눈건강을 위한 십계명

 안구건조증 초기인 경우에는 눈관리를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뿐만 아니라 다양한 눈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차원에서 지켜야 할 것들을 십계명으로 정리했습니다.

-눈관리 십계명-

1. 잘자라
 
수면을 취할 때는 반드시 주변을 어둡게 해야 합니다. 불을 켜놓고 자면 몸은 쉬고 눈은 깨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2. 씻어라
 따뜻한 물로 눈 주위를 깨끗히 씻고 무리가 안가게끔 마사지를 해주면 눈물샘을 자극하여 안구건조증 등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3. 운동하라
 안구 운동과 지압을 해줍니다. 눈동자를 상하좌우, 시계방향, 시계반대방향으로 움직이며 눈과 눈주위를 자극해 주면 눈의 피로 개선에 큰 도움이 줘서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잘먹어라
 사람몸에 어느 곳에나 마찬가지 겠지만 골고루 먹고 균형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특히나 비타민, 무기질,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5. 쉬어라
 어쩔수 없이 일을 해야 한다면(컴퓨터등으로) 반드시 정기적인 휴식이 필요합니다. 50분일하고 10분 휴식등으로 장시간 눈을 혹사시키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휴식시 먼곳을 바라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6. 밝혀라
 독서나 신문을 볼 때 충분히 밝은 곳에서 바른자세로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400~700룩스가 좋으며 실내 조명외에 스탠드를 하나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웃어라
 가급적 스트레스를 피하고 자주 웃으면 눈 주위에 긍정적인 자극을 주게 되어 건강에 좋습니다.

8. 가라
 정기적인 검진을 위해 병원에 가야합니다. 성인의 경우는 최소1년에 한번은 전문의의 검사와 진료를 필요로 합니다.
 
9. 따져라
 시판중인 눈건강 제품을 충분히 따져봐야 합니다. 특히나 자기 몸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0. 유지하라
 실내 습도를 유지하고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어도 '재미'를 포기는 못하는 인간이죠..


 *안구 건조증 치료를 넘어...
 
 사실 위의 안구건조증은 많은 사람이 겪는 질환입니다. 10계명을 알고 실천하더라도 이미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하다면(초기치료가 제일 좋지만)치료를 선택해야 겠죠. 안구건조증은 우선 약물을 이용한 치료를 선택합니다. 모자라는 눈물을 안약으로 공급해 주는 방법으로, 보편적으로는 인공누액제가 쓰입니다. 심한 건성안의 경우 빨리 건조해지지 않는 안연고를 같이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그래도 치료가 되지 않고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술요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심한 건성안이 있거나 인공누액에 과민반응이 있을 때는 눈물이 배출되는 구멍인 누점을 막아 효과를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밀검사 中 - '전방각경검사' 모습] 사진출처: S&B안과

 

 안구건조증을 겪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랜기간 불편함을 감수하며 렌즈를 착용해 오다 결국은 라식 수술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렌즈로 인한 각막눌림이나 미세한 상처 그리고 염증등으로 라식,라섹 수술을 위한 검사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라식,라섹수술은 무엇보다 검사가 가장 중요한데요. 짧게 끝나는 수술시간에 비해 검사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정확하게 해야한다고 합니다. 라식,라섹수술을 결심했다면 검사전에 충분히 렌즈의 미착용 기간이 필요한데, 소프트 렌즈는 1주, 하드렌즈는 2주, 드림렌즈는 1달간의 착용을 중지하여야 검사와 수술 진행시 정확한 교정시력을 얻게 된다고 합니다.

'삐군'이었음돠


또 라식,라섹 수술을 하고 나서 안구건조증을 겪기도 하는데요. 시력교정수술을 받은 사람의 60%이상이 수술 후에 일시적인 안구건조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런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수술방법이 생겨나고 있구요. 물론 비용의 차가 큽니다. 공동구매하면 싸지고, 특가할인을 쫒아가기 보다 우선 자신의 안구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제대로 된 시술을 할 수 있는 꼼꼼한 안과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우선이라고 생각됩니다.

긴글이 피로를 더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네요~ ^^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