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30의 끝없는 화두가 재테크인것 같습니다. 과연 나는 얼마나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직장인이라면, 어떻게 쥐꼬리만한 월급을 뻥튀기를 할까? 사업을 해볼까? 밥장사가 돈이 된다던데.. 사업을 하셔도, 돈이 있어도 어떻게 자산을 굴릴까? 돈을 뻥튀기라도 하고 싶은데... 고민에 휩싸이게 됩니다. 나이가 많든 적든, 돈은 항상 인간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 같네요. 결국 재테크라는 것을 통해 이뤄나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2030재테크를 준비하시는 분들! 일단 파이팅 하세요!

 

20대 30대 재테크 - 목표부터 정하자

 

재테크를 하고자 마음 먹었다면 독한 마음을 가짐에 앞서 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억모으기? 2억모으기가 목표라구요? 또는 5년뒤 10년뒤에 창업하는게 목표라구요? 이런 목표는 누구나 세울수 있는 목표입니다. 추상적인 목표가 아니라 원대한 꿈을 설계해야 합니다. 재테크 재무목표로 한평생이 좌우될 수도 있으니까요.

 

 

누구나 부자가 되어 안정적인 생활을 누리고 싶습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죠? 결국 안정적인 생활을 하기 위한 재테크 재무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분이 나이가 많든 적든 시작부터 꼼꼼히 진짜 부자가  될수 있는 가능한 계획을 한번 상상해 보세요. 현실가능성이 있나요? 대부분 꿈은 크게 잡는데 현실은 손에 잡히지 않을 겁니다. 우선, 해야 할 일들이 있으니 계속 읽어보세요!

 

20대 30대 지출위에 서라

 

20대와 30대의 재테크 실패는 대부분 지출을 막지 못하는게 원인입니다. 미혼자의 경우 자신이 재테크를 잘 하고 있느냐의 질문에 대부분 '못한다' 라고 얘기하고 외식비와 유훙비에 지출이 지나치게 높이 나왔는데요. 젊어서 돈벌어 쓰는 것이 유일한 낙이라면, 나이가 들수록, 그리고 결혼 적령기가 다가올수록 재테크 스트레스는 커지게 됩니다. 결국 지출을 통제하지 못하면, 재테크를 설계하기 가장 좋은 시기인 20~30대 를 넘겨버리기 일수입니다. 빠른면 빠를 수록 좋습니다. 지출위에서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결국 계획적인 지출을 하게 되는 것인데요.

 

 

 

 

그 시작이 바라 가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과 모바일에 가계부가 많으니 한번 검색해 보세요. 누구나 쉽게 그때그때 사용하고 기록하면서 한눈에 지출을 파악하고 계획적인 지출을 할 수 있게끔 정리하는 방법이 가계부에 있으니까요. 다음에 가계부만 가지고 한번 포스팅 해볼 생각입니다.

 

 

지출통제의 기본은 통장쪼개기!

 

급여,지출,투자,예비 -> 이 네가지가 있으신가요? 요즘 개콘에 네가지가 제일 재미있던데... 이중에 하나만 있으신 분은 아마도 급여와 지출통장을 함께 쓰시는 분일테고 2가지 정도 있으신 분은 급여통장과 적금 통장 하나정도 있는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4가지 통장으로 쪼개는 것은 구체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건물을 설계하는 기초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재테크는 성향에 따라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마련이지만 이 네가지통장을 기본으로 하는게 정석입니다.

이렇게 목적에 맞는 통장을 나눠보세요!

 

 

[ 위험 분산의 기본 : 통장쪼개기 ]

 

 

 

통장쪼개기의 목적이 뭐냐구요?

 

결국 통장을 나누는 것은 첫번째가 위험을 분산하며 지출을 관리하고, 두번째가 목돈모으기입니다. 통장을 나눔으로서 목적을 다시 한번 상기시킬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결혼자금을 마련하는게 목적이라면 반드시 필수이고 기한이 한정되어있는 생의 흐름상에 놓여있는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남자는 내집마련이 최종 목표가 될 수 있고, 여성의 경우도 혼수마련등의 구체적인 목적이 생기게 되어집니다. 20대 30대는 통장을 쪼개기 할때 반드시 결혼자금 모으는 목적통장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결혼자금 모으는 것은 예적금 같은 안전성이 높은 상품에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이는 기간에 따라 달리 선택할 수 있는데요. 2~3년안에 반드시 결혼을 해야 한다면 최대한 안전성에.. 아직 기간이 충분하다면 안정성 + 적극적인 투자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재무계획(재테크) 세울때 고려해야 할 점

1. 자금목표 명확히 하기

2. 기간 정하기

3. 최종 목표 금액 

4. 감당할 수 있는 투자 자금 정하기

 

대부분 20~30대 라면 결혼자금마련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결혼 비용이 남자,여자 평균적으로 각 5천만원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많게는 1억까지 본다지만...) 그렇다면 5천만원이란돈을 5년이라는 기간을 잡는다면, 월 70~80만원씩 연 6~7%의 수익율을 내야지 가능한데요. 여기서 감당할 수 잇는 투자자금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자금을 정하는 것은 기간을 단축하고 목표금액을 높게 잡을 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인데요. 안정적인 저축과 적극적인 투자를 병행해야 목적자금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일찍 시작하는 것이 목표금액을 가장 빨리 이룰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금융상품의 경우는 안정적인 정기적금의의 금리가 2~3%대이기 때문에 돈을 불리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적금에서 나오는 이자에 대한 수익을 제외하고 물가상승률을 반영하게 되면 원금유지 수준에 머무르고... 결국 마이너스금리시대이기 때문에 적립식펀드나 투자형 상품을 편입해야 합니다.

  

 

최근의 장-단기 금리를 비교해보면 오히려 1년짜리 예금금리가 2년 금리와 별차이가 없는 상황에 이르렀는데 금리가 차이가 없다는 의미는 결국 단기 금리가 더 높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금리왜곡은 최근 안전자산에만 자금이 몰리고 있는 상황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상품의 선택 - 신중하되 전문가에게...

 

적립식 펀드등의 투자형 상품은 국내외의 경제상황이라는 변수가 있지만, 장기투자로 가게되면, 목돈마련의 확률은 훨씬 높아집니다. 최소 2~3년 이상의 투자를 해야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되는 펀드의 특성때문입니다. 결국 위의 재무계획시 고려할 점에 있는 기간 정하기에서 자신이 목표로하는 기간에 따른 투자방법도 고려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최근에는 저금리 추세가 계속되고 평균수명의 연장과 조기퇴직에 따른 노후자금 준비가 화두인데요. 투자기간을 최대한 길게 잡을 수록 고수익과 안정성을 모두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상품이 동일한 종류의 펀드,상품등과 비교해 얼마나 경쟁력이 높은지 비교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고 글로벌 재정위기 등으로 높은 변동성에 대처할 수 있는 안목까지 필요해졌습니다. 

 

하지만 고려해야 할 사항은 그것 뿐만이 아닙니다. 기간과 목표로 하는 자금, 그리고 현재 자신의 재무상태를 정검해야 하는 것까지 할일이 많은게 사실인데요. 일목요연하게 자신의 재무흐름을 전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것이 급선무입니다.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면 독하게 실천하는 수밖에 없겠지요.

 

 

 

 

최근에는 이러한 복잡한 일들을 무료로 재무설계를 해주는 곳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재테크에 대한 공부가 부족하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외변수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함께 한다는 것 자체가 안전성을 담보로 한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독학을 독하게 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직접 했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았던간에 구축된 시스템에 대한 확신이 생기게 되고 능동적인 대처까지 가능하게 되는 시스템에 꼭 더할 것은  '독한 마음' 입니다. 독한마음까지 먹었다면,  목적자금을 마련하고 재테크를 완성하는 방법이 그리 멀지 만은 않습니다. 독하게 재테크 해서 꼭!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시면 하실 수 있습니다. 파이팅 하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