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회복지

 

높은 복지에 대한 욕구가 대두되고 있고 필요성또한 고령화 사회, 아니 초고령화에 접어들면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복지분야의 업무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자격증으로 제2의 인생을 설계하기 위해 노력중인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는 자격증 취득을 통하면 이직을 준비하거나 맞벌이 직장인, 그리고 주부들까지 해당분야에 지원이 가능하게 때문에 전망이 밝고,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가 하는일 :

아동, 장애인, 노인생활시설에서 상담, 케어, 업무담당, 지역 사회복지관 중심으로 활동 가능하며 학교에서는 전문적인 상담을 통한 교내 문제해결 및 예방, 병원에서는 의료사회복지사로 환자 및 가족들의 심리적, 경제적 문제 해결

 

특히 고등 졸업자에 대한 학위취득과 함께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자격증에 대해서 이야기 할텐데요. 꼭 고등졸업자가 아니더라도 제가 포스팅한 내용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에 대한 계획짜기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사회복지자격에 대한 학력사항이 궁금하실 텐데요.

 

사회복지사 1급자격은 > 1급 국가시험에 합격한자!

사회복지사 2급자격은 > 사회복지학또는 사회사업학 전공 한 석사 또는 박사학위 취득시!

 

사회복지사 1,2급은 위와 같은 조건이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얘기하면 대학입학때부터 사회복지학과나 사회사업학을 전공한 사람은 졸업후 2급자격이 주어지게 되고 국가시험을 통해 1급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는 얘기인데요. 비전공 대학졸업자의 경우는 사회복지사 2급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 있고, 고등 졸업자라면, 대학 학사에 준하는 과목과 함께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할 수 있는 전공과목을 취득함으로서 2급자격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등 졸업자라면 아래와 같은 조건을 갖추게 되면, 가능한데요.

 

 

그리고 대학 졸업자라면, 2년제 4년제 대학은 필수 10과목중 4과목 이상 총 14과목이상을, 평생학습과정 이수자(학점은행제,시간제등을 통한)라면 필수 10과목, 선택4과목 총 14과목이상을 이수해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취득을 위한 이수과목은 아래와 같은데요.

 

 

 

최근에는 이러한 자격증을 딸 수 있는 방법으로 학점은행제와 시간제수업이수가 있습니다.

 

특히 학점은행제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자와 비전공자도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한 평생교육제도인데요. 학점은행 전문기관을 통해 자격증에 필요한 학점의 강의를 듣고 이수를 하게 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온라인 강의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제약이 없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편의도 높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사회복지사2급은 위에서 말씀드린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사 전공선택의 4과목이상의 학점만 이수하면 되니 어려움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급은 별도의 시험이 필수이니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학점은행제 선택의 기준

 

최근에 이와같은 사회적 흐름? 을 타고 학점은행제의 다양한 아카데미가 개설되고 있는데요.

반드시 '교육과학기술부 인정 교육기관'인지 아닌지! 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손해보지 않는 컨설팅을 해주는지 여부입니다.

특히나 관련 이수과목중에 인정되는 과목을 또 들을 필요는 없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이 가능한 곳을 선택하십시오.

 

세번째로는 동영상이 가능하고, 수준이 높은지 여부 입니다.

그냥 수업만 이수하면 된다고, 아무 강의나 들을 수는 없습니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1급자격증도 도전해 볼만 하고, 최종목표에 맞춘 수준있는 강의를 해주는 지 꼭 확인하십시오.

 

 

 

우선은 본인의 적성을 잘 파악하기 위해 이것저것 자원봉사도 하고 있는데 복지분야에 무척이나 관심을 가지고 있더군요. 다시 수능을 준비해볼 생각도 있나봅니다. 암턴, 이런저런 다양한 과정이 있겠지만, 사회복지사2급의 경우는 필수과목을 이수하면 취득이 가능하니 자격증 취득을 대비해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좋은 곳에서 많은 정보 얻으셔서 꼭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