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

재테크방법 환상에서 벗어나기

소소함에서 찾는 일상의 행복 글마 2020. 3. 31. 09:30
반응형

재테크방법 환상에서 벗어나기

 

지금 시점에서 올해까지의 재테크계획을 평가하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는 분들이 참 많은 듯 합니다. 보통 연말정산이 끝나면 이런시기가 다가오죠.

 

주변에서도 소득공제나 절세상품등을 알아보는 분들이 참 많고 점심때 함께 식사하면 재테크방법에 대한 경험담이나 대박사건을 얘기하는 누구에게 들은 무용담도 많구요.

 

 

 

 

그런데 과연 우리는 재테크를 잘 하고 있는 걸까요?

 

사실 돈벌수 있는 공짜의 정보는 없는 법 어떻게 해야 잘할 수 있는지 기본부터 살펴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만의 특징일까? 대박쫒기 열풍

 

항상 버스가 지나간뒤 후회하는 것이 대화내용에 많고 그때 그랬더라면 하는 하지 못한 투자에 대한 미련이 많은 것 같은데요.

 

 

 

부동산이나 주식투자등을 재테크방법의 최고봉이라고 생각하는 듯 합니다.

사실 이는 환상을 쫒는 것과 마차가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재테크를 해야 부자가 된다는 것은 사실 어려운일인듯 합니다.

나름 노력을 하고 재무설계를 통해 돈을 굴리면서도 목표수정을 분명히한 이유이기도 했는데요. 수정후 생각이 많이 달라졌답니다.

 

대박은 없다. 중장기 계획을 충실하게

 

예를 들어 연봉이 4천만원이라고 한다면 위험을 대비해 보험에 일정부분 가입하고 공과금에 생활비를 제외하고 나머지를 각각의 다양한 금융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투자를 했다고 생각해봅니다.

 

그럼 정말 크게 봐서 3천만원을 투자했다고 생각해봅니다. (물론, 저는 재무설계를 통해 위험을 분산해서 안정적인 수익과 공격적인 투자를 일정비율로 나눴는데요.)

 

 

 

 

3천만원의 기대수익률이 정말 높게 잡아도 1년에 20%면 성공했다고 할 수 있겠죠. 그럼 세금때고 500만원정도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결론이 나는데요.

 

5백만원이라... 대박은 어디에 있는 걸까요?

사실 주식투자를 해서 꾸준히 연간 20%수익을 올릴 배짱과 정보력이 개미에게는 부족한 실정이라면 이것도 대박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재테크방법을 공유하며 대화를 나눴던 직원들은 대부분 은행이자보다 못한 수익을 냈더군요. 오히려 마이너스...

 

 

 

불하나가 꺼져도 밝힐 수 있는 촛불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한데요.

 

결국 목표가 없고 환상만 있었기 때문입니다.

개인의 자산은 잘못된 판단이나 정보로 한번 무너지면 회복하는데 오래 걸리는 법이니까요. 

투자해서 대박나는 분들도 있겠지만, 대부분 잘못된 재테크방법을 선택하고 있고 그런 분들의 방법을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1. 구체적인 목표없이 대박을 쫒는다.

2. 고수익이 재테크인줄 안다.

3. 단기투자에 열중한다.

4. 마지막은 부동산이 정답이라 생각한다.

5. 노후자금마련등의 계획이 전무하다.

6. 물가상승률을 고려하지 못한 수익률에 집착한다.

7. 인생을 즐길 여유가 없다.

 

입니다.

 

그럼 재테크방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

 

사실 사회와 경제가 무척 급변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정책은 수시로 변화하고 있고 경제는 요동치고 있죠.

 

 

 

 

정보가 곧 돈인데 좋은 정보는 돈있는자들이 독점하고 있기에 여기저기서 떠드는 무용담은 후회일뿐인듯 합니다.

저금리에 저성장은 이제 뉴스에 나와도 그런가보다 하죠.

 

그렇기때문에 더욱 재무설계가 재테크방법이 되어야 합니다.

 

가치있는 설계, 튼튼한 설계로 살집을 짓듯이

 

사실 저도 재무설계에 입문하게 되면서 많은 후회를 했답니다. 그간의 생활습관, 경제관념이 다 뒤집히는 경험을 했거든요. 그래서 새롭게 인생의 계획을 짜고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재테크방법으로 변경하였답니다.

 

 

 

 

재무설계후에는 재무포트폴리오를 확인하며 그때그때 체크만 하며 가계부를 작성하는데 열중하고 있는데요.

 

포함된 내용은 바로 자산관리와, 위험관리, 노후준비입니다.

생애 주기별로 큰 이벤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단기간의 재테크방법에 집착했던 과거는 이제 정말 과거로 끝났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겠네요.

재무설계는 여러 자료들을 참고할 수 있고 구할 수 있는 요즘입니다. ^^(이런걸 어디 딱 정해서 권하지는 못하겠어요.) 

 

 

 

 


무엇보다 솔직한 현상황에 대한 인식이 재테크방법을 깨우치는 지름길이라는 생각이 들고, 단기간이 아니라 중장기적인 재무설계를 통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무엇보다 재무설계가 재테크방법으로 좋은 점은 포트폴리오가 짜여지고 짜여진 예산데로 생활하다보니 절약이 기본이 된다는 점과 그 때문에 아끼는 것이 습관이 되어버리는 효과입니다.

 

아무쪼록 선택은 모두 개인의 몫이지만, 여러분도 어떤 방법을 선택하던 건강한 재테크방법을 알아보시고 훌륭한 인생의 재무설계를 하시길 바래봅니다!

 

제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래보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