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장

천만원재테크 시작하기

글마 2020. 3. 18. 09:30
반응형

천만원재테크 비법

 

천만원으로 하는 재테는 얼마나 효과가 있을 것인가? 에 대한 의문이 들지 몰라도 천만원은 분명 종잣돈의 개념으로 봐도 무리가 없는 가치있는 목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의 가치를 따지는데, 천만원은 절대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수중에 천만원이 있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재테크와 재무설계에 고민해야 할 단계죠.

 

 

[ 재테크! 자신에게 소원을 말해봐! ]

 

 

우선 천만원에 걸맞는 적합한 금융상품을 찾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중장기로 봤을때 천만원은 소액으로 봐야하지만, 소중한 목돈처럼 활용하여야 합니다. 활용여부에 따라 미래에 얼마 불어날지 알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죠~

 

 

 

천만원 재테크의 시작에 앞서...

 

1000만원은 사실 부동산에 투자하기 힘든 돈입니다. 게다가 대외변수에 취약해버린 상황이라 더 많은 돈이 있더라도 지금은 때가 아니라고 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원칙을 정하고 그 에 맞는 계획과 실천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재테크 시작시 반드시 필요한 계산!

# 매월 투자가능한 금액을 정한다.

# 목표로 하는 금액과 그에 따른 목적을 확고히 한다

# 목표로 하는 금액을 모으는 기간을 설정한다 

# 목표로 하는 기간내 투입금액과 수익률을 계산한다

 

본인의 수입과 현재의 재무현황, 그리고 앞으로의 수익과 예상지출을 최대한 정확히 계산해야합니다.

 

 

 

 

만약, 결혼자금을 모으기 위해 매월 100만원의 투자가능 금액이 있고 4년간의 기간이 있다 가정하고 가능한 수익률을 계산해 6천만원을 모으기로 했다면?

 

보통 제2금융권 금리가 4~5%이고 48개월(4년) 적금상품에 가입하면, 세후로 52,000,000원을 벌수 있습니다. 하지만 800만원가량이 부족하게 되는데요. 적금만으로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실질적인 물가상승률(3~4%)을 고려한다면 마이너스 금리시대이니... 원금은 거의 보존되는 수준에 그치고 마는 것입니다.

 

적금만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문제인데요.

충분히 안정적인 상품과 적금,예금을 적절한 비율로 운영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재테크의 원칙

 

보통 재테크에 관심을 조금이라도 가져보신 분들은 안전자산과 투자자산을 구분할 때

 

   위험자산의 비율 = 100 - '나이'

 

라는 공식에 대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만약 30살이라면 70%는 위험자산의 비율인데요. 나이가 들수록 안전자산의 비중이 높아지는 건, 노후자금은 절대 안전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재무상황이나 투자성향에 따라 이런 공식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결혼을 앞둔 상황이라면 반드시 지출해야 할 돈을 위해 위험자산의 비율이 높게 투자를 했다가 낭패를 볼 수도 있으니까요. 위험자산은 매일 매시간 수익률이 변하니까요.

 

그래서 중요한 것이 재테크 시작에 앞서 자신의 재무현황과 앞으로의 주요 지출이 일어나는 시기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생애주기에 따른 재테크

 

천만원의 돈을 모았다면, 아마 사회초년생이거나 이제 재테크를 해보려는 마음을 가지기 시작한 분들일텐데요. 중요한 건 본인의 생애주기를 한번 계산에 보는 것입니다.

 

물론 1천만원의 돈이 공돈이라 여유자금만으로 재테크를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겠죠? 


하지만, 결국은 나머지 돈은 어디인가에 투자되고 있고 불려지고 있을 터이니...

생애주기를 한번 생각해 보면 전체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절대 결혼을 안하겠다고 마음 먹었다면, 보통의 생애주기와 다르잖아요?

35세 이전에 세계여행을 계획하고 1500만원의 지출을 생각하고 있다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재무설계는 또 다시 달라질 수 있구요.

 

저는 30대입니다. 가장 많은 소비를 해야할 때이고, 자산형성의 기초를 다져야 할때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재테크에 아주 관심이 많고, 안찔러 보는데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정적인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요.

 

 

 

 

 

중요한 것을 먼저하라

 

사실 저는 중요한 것을 먼저하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위의 생애주기별 재무목표중에 은퇴와 노후생활의 시작에서 제2의 인생설계에서 미래 생각해 놓은게 있는데..

 

부끄럽게 밝히자면, 목수?입니다. ^^ 나무 만지는 걸 무척좋아하는 편이고 DIY에 관심이 많거든요. 그래서 30대에는 매년 한권의 책을 사서 공부하고 40대에 접어들면 반드시 관련 학원에 다니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재무설계를 공부하면서 느낀 것인데요. 반드시 중요한 것을 먼저하고 아주 멀리내다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많은 사례를 통해 배웠습니다.

 

그럼 재무설계에서 재테크를 시작하며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는데요.

 

저는 전문가를 만나라! 라고 대답하고 싶네요.

 

재테크 전문가는 없다!?

 

재테크와 재무설계의 개념은 조금 다릅니다. 제가 생각하는 재테크는 돈을 버는 기술이라고 생각하고 재무설계는 한개인의 생에 필요한 재무에 관련된 기초를 다지는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재테크 관련된 커뮤니티나 책은 대부분 어디에 투자해서 얼마를 벌었네가 주요 관심사인 듯 합니다. 특히.. 주식... 이거 조심해야 할 부분이죠.

 

 

 

 

많은 사람들이 어느정도의 목돈이 생기면, 주식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직접투자도 좋은 투자방법이 될 수도 있지만, 소위 말하는 '정보'라는 건 주변에 아는 사람... 주워 들은 이야기가 대부분인데요.  

 

좋은 정보는 2차 3차 과정을 거쳐 일반 개미투자자들의 귀에 들어가게 됩니다.

'당연한거 아닌가요???' 누가 그런 고급정보를 아무나 쉽게 들을 수 있게 관리하겠습니까?

저라면, 저만 알고 말겠습니다 ^^;

 

그래서 정말 전문가가 아니고, 좋은 정보에 집중하고,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분들은 주식투자가 정말 위험 할 수도 있습니다.

 

 

 

 

재무설계로 눈을 돌려야 하는 이유

 

재무설계는 앞서 이야기 했듯이 생애주기에 따른 지출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계획을 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설계라는 말이 건축물을 만드는 기초가 되는 것을 그려나가는 도면 이듯이 재무설계 역시 증권,보험,저축,보험의 재무를 자산의 현황에 맞게 도면을 그려내는 것입니다.

 

 

 

재무설계가 종료되면 '계획'과 '실천'이 주요한 키워드가 됩니다. 

재무설계는 아주 가까이서도 만날 수 있는데요.  XX 증권사에 가끔 방문할때마다 재무설계를 권유하던데요. 그 수많은 상품중에 본인 실적에 관련있는 상품을 추천하는게 눈에 보여서 ^^; 차마 하겠다고 못하겠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재무설계를 돈많은 분들이 하는 특별한 서비스라고 생각하는데, 전혀 아닙니다.

재무설계는 미래의 본인의 수익까지 고려해서 합리적인 비율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니까요.

 

천만원재테크 비법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해서 생애주기에 맞춘 재무설계까지 얘기하게 되었네요. 그런데 어떤 재테크비법을 이야기 하더라도 결론은 '숲'을 볼 수 있는 재무설계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목표를 정하고 본인의 규칙을 꾸준히 지키며 실천하면 목표를 이루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고, 노력할 수록 기간을 단축할 수 있더군요.

여러분도~ 좋은 설계를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