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장

30대 재테크 시작이 반이다

글마 2020. 3. 27. 10:00
반응형

 

 

30대 재테크 늦었냐고?

30대에 재테크를 고민하게 되는건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군대를 제대 하고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난을 겪다 겨우겨우 입사에 성공했다."

또는

"중간에 취업대신 대학원을 선택했거나 공무원 시험을 준비했지만,

몇년 늦어졌을 뿐, 그냥저냥 취업에 성공했다."

 

요건 남성의 경우이지만, 여성의 경우도 군대만 뺀다면, 별다르지 않은 상황이겠죠.

직장인으로 생활을 시작하지만 점점 늦어지는 취업시기 때문에 30대가 되어서야

안정적인 월급생활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30대 재테크 늦지 않았다]

 

 

저 역시도 안정적인 생활을 한 것은 30대초가 되었네요. 20대 후반에도 열심히 회사를 다녔지만 안정적이라고 할만큼은 아니었다고 생각하고, 씀씀이도 많았었죠.

지금은 결혼을 하고 맞벌이로 생활을 꾸려가고 있는데 이것저것 돈을 써야 할 것도 많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

 

경험에 의하면, 30대 이전에 재테크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늦깍이 취업생들이 많은 현실에서 대부분의 재테크는 30대에 시작하게 된다는 것을

주위의 친구들을 통해 알게 되었답니다.

 

시작이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그렇다면 시작은 어찌해야 할까요?

 

유리지갑이 더 낫다

 

누구나 알게 모르게 돈관리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첫월급의 소비를 시작으로 습관이 완성되어가는데요. 이러한 돈관리 습관이 미래의 재산을 결정하기 때문에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유리지갑이라고 낙담하지 말자]

 

 

특히나 월급쟁이는 유리지갑이라고 불리는데 월급빼고 물가만 고공행진 하는 느낌이 들긴 하지만, 월급쟁이의 재테크가 더 유리합니다.

수입면에서 본다면 전문직이나 사업을 하는 자영업자들이 수입이 더 높아 보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수입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월급쟁이의 유리지갑의 강점]

1. 1년에 얼마를 벌지 알고 있다.

2. 월급은 꾸준히 상승한다.

3. 돈을 벌기 위한 돈을 쓸필요가 없다.

 

 

의지를 확고히 하는자 종잣돈을 마련할 수 있다.

 

어쨋든, 30대 재테크를 생각하는 사회초년생이나 늦은 재테크인들은 대부분 직장인이라는 가정하에 지속적이고 계획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면, 서서히 종잣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저역시도 꾸준히 돈을 모으는 재테크를 시행하며 재무설계를 했는데, 이게.. 참.. 신기하게도 시간은 흐르고 돈은 불어나는 재미가 생깁니다.

 

 

[ 의지를 확고히 하고! 재테크 시작! ]

 

 

고소득 전문직이나 자영업자 친구들이 주변에 많은데, 친구모임에서 1차에서는 그들의 연봉이 부럽더니 2차에서는 속속들이 사정을 알고 참.. 힘들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3차에서는 그 녀석들이 월급쟁이인 너가 부럽다.. 라는 얘기까지 듣게 되더군요. ^^

 

암턴, 연봉 1억원을 넘는 근로자가 1.38%에 불과하니 그렇게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결국, 부자가 되는 것은 의지에 달려있고, 실천에 승부가 나니까요.

 

가장 기본적인 30대 제테크의 제안

 

1. 주거래 은행 결정하기

 

은행은 고객의 월평군 예금적금의 잔액과 급여통장 여부, 그리고 신용카드 사용실적과 공과금 자동이체 실적등을 따지는데요. 이유인 즉슨, 등급을 매겨 수수료면제와 금리우대 혜택을 주기 위해서 인데요.

 

 

[ 등급이 높으니 혜택도 높다 ]

 

 

주거래 은행에서 생활자금용으로 CMA, MMF 통장, 저축계좌용과 비상 예비 자금용통장을 개설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비는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만들어서 쓰되, 재무목표에 따른금액을 미리 저축 계좌용 통장에 넣어두면 좋습니다.

 

처음시작하는 경우 비상예비자금으로 본인의 월급여에 이를 때까지 10만원씩 저축해서 비상시를 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 만들기

 

요즘은 장마저축이라고 해서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시들한게 사실이지만, 그만큼 가입자가 많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하나씩 다 가지고 있으니까요.

언제 어떻게 쓰일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 따져볼 필요없이 하나는 있어야 함 ]

 

 

언젠가 집을 마련할 계획... 아니죠.. 언젠가 집을 마련해야 하니까요. 주거래 은행을 5군데 중에 하나로 하고 함께 가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2년이상 가입하면 연이자 우대가 적용되어서 상대적으로 이율도 높고 일부 금액에서는 소득공제도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처음 시작할때는 부담없이 매원 10만원정도로 START 해보세요! ^^

 

3. 보장성 보험 가입

 

사실 위험관리역시도 재테크의 기본인데요. 특히 30대는 보장성 보험을 신경써야할 나이입니다. 보통 수입의 5~10% 범위 내에서 적당하게 가입하는데

 

 

[ 위험대비! 적정선 찾기 ]

 

암진담금이 포함된 실손보험은 유지하면서 60대 전환후에는 특약으로 부가되는 상품등도 좋습니다. 암보험, 종신보험은 배우자와 잘 상의하고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그리고! 보험은 한번 가입하는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데요.

 

친구따라, 지인부탁으로 가입하게 된 모든 보험이 있다면 보장내역에 비해 비용이 저렴한지 아닌지 잘 따져보고 리모델링이 필요하다고 생각해봐야합니다.

본인의 재무능력과 미래를 고려한 상품이 아닐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4. 목표자금 적금하기

 

적금은 누구나 하는 것이죠? 하지만, 적금을 가입할 때는 분명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결혼자금의 경우 30대라면 단기 목표의 수익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투자대비 위험부담이 큰 상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목표자금에 도달하려면? ]

 

 

그래서 적금이 안정적인 목표자금을 마련하는 것인데요. 배우자와 결혼시기를 결정했다면 더할 나위없지만, 결혼이란게.. 언제 닥칠지 모르는거 모르시죠?

개인적으로... 결혼할 애인이 있다면, 1년단위의 적금을.. 애인이 없다면? 그래도 1년단위의 적금을 추천합니다. ^^

 

겪어보니 연애를 하던, 중매를 하던, 결국 1년안에 모든 결정이 나버리더군요 ^^


다만,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과 더불어 장기적인 플랜을 가진 목표자금을 마련한다면 좀더 이자가 높은 장기간의 적금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런경우엔 장기간 투자가 가능한 매리트가 있기 때문에 수익률을 따져볼때 적립식 펀드의 다소 공격적인 투자도 필요합니다.

 

5. 적립식 펀드 가입하기

 

5년뒤에 자녀출산계획이나 10년뒤에 주택마련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면, 수익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은 월30~50만원 정도를 적립식 펀드에 투자하게 되면 연수익률을 6%로 가정했을때 목표자금의 약 90%를 달성할 수 있는데요.

 

[ 펀드가입과 모니터링 ]

 

 

펀드에 가입한 경험이 있다면, 알수 있겠지만 펀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그 모니터링을 통해 알수없는... 불안감을 느꼈을꺼란 생각이 드는게.. 대외적인 상황이 그동안 그렇게 좋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스마트한 사람들은 적립식 펀드도 내릴때 넣고, 오를때 지켜보는 전략을 활용해 불황기를 잘 견뎌내시는 분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저역시도 그렇게 따라하기를 통해 항상 + 권을 유지해서 뿌듯합니다 ^^ 암턴, 적립식 펀드를 처음 시작한다면 안정적인 인덱스 펀드 위주로 가입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6. 연금저축과 펀드가입은?

 

연금저축과 펀드는 노후준비용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연간 400만원까지(퇴직연금 합산)

소득공제 되는 절세 금융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장기계획을 잘 세워서! ]

 

 

다만, 신중해야 할것은 중도 해지시 기타소득세란게 있어서 22%가 부과되는데요.

가입후 5년 이내 중도 해지하면 해지 가산세 2.2%가 추가되기 때문에 신중을 다해야 합니다.

 

저는 결혼이후에 가입하는 것을 권합니다. 마누라랑 상의도 해야하구요. 10년이상 가입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본인의 경제활동 상황을 잘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연금저축은 상품들을 나열해놓고 살펴보고 있는중이라 가입하게 되면, 리뷰를 한번 할까 해요 ^^

 

 

7. 개인연금 가입은?

 

결국 노후대책은 언제 시작했느냐에 따라서 복리효과가 극대화 되는데요. 현재의 경험생명표를 사용해서 연금이 결정되는데요. 말이 좀 어렵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기대 여명은 늘어나기 때문에 연금은 줄어든다?

이정도로만 생각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대한 빠른 가입이 중요하다는 것이지만, 연금저축과 장기간 펀드와 잘 버무려서 노후대책을 해야 하기 때문에 30대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충분히 공부하고 상품들을 골라봐야합니다. ^___^

 

기본적인 30대 재테크를 알아보았는데요. 총7가지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하나하나 실행하다보면, 이 7가지 재테크 방법이 꼭 30대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좀더 빠르게 20대 재테크를 시작한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죠.

 

 

[ 인생은 마라톤~ ]

 

 

어쨋든 기본적인 재테크 방법들은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본인의 경제상황을 잘 파악하고 배분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재테크를 실천하게 되면 현금 흐름표가 바뀌게 되고 실천능력과 지속능력에 따라서 종잣돈이 불어나는 재미있는 경험이 시작되는 것이죠 ^^

재테크가 늦었냐고 자문하시기 보다 시작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재테크노하우를 공유하기도 하고 커뮤니티도 있어서 큰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사실 30대 재테크는 우리나라의 사회상황상 늦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단순한 1억모으기등의 목표가 아니라 본인의 상황에 맞는 재테크를 실천하게 되면, 목표하는 자금을 모으는 시간은 반드시 줄어들게 되고, 시간을 아끼고 종잣돈이 모이면 다시 재테크의 몸집이 불어나면서 자연스레 돈이 불어나는 재미를 느끼게 되죠.

 

30대 재테크가 늦었냐구요? 아뇨~ 방법을 알고 실천을 거듭한다면! 누구보다 빨리 달려갈 수 있습니다요! 모두 좋은 재테크와 재무설계를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30대 파이팅!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